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대학원 소식

미국법학과 컴플라이언스&윤리전공을 선택한 이유(1)

분류 : 학교뉴스

등록일 : 2022-01-13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592

첨부파일:

컴플라이언스 &윤리 전공을 선택한 이유는?(1)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1기>

LG전자 준법사무국 준법감시팀 전병수 부장

 

 


 1. 자기 소개(주요 직무경력 및 학력사항) 

 

 저는 현재 LG전자 준법감시팀에서 14년 동안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해 오고 있습니다. 준법감시팀에 오기 전에는 품질부서에서 엔지니어로서 8년간 근무를 하다가, 2008년 저희 회사에 컴플라이언스팀이 처음 만들어지면서 함께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저희 회사에서 처음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시작할 때만해도 제조업 분야에서는 컴플라이언스와 관련된 활동이 흔하지 않았으며, 많은 기업들에게 아직 생소한 분야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관리 또는 준법경영이야말로 기업의 지속가능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적인 활동으로 인식될 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동안 준법교육, 경영진보고, 리스크평가, 예방활동, 준법점검/진단, 위반자 징계 등 다양한 컴플라이언스 실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학부 시절에는 공대에서 전자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회로이론, 컴퓨터 프로그래밍 등 여러 전공과목을 공부하면서 흥미가 있기도 했지만 단순히 전문적인 기술을 습득하는 분야 보다는 전문 기술과 규제 또는 제도가 접목된 분야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아무리 첨단 기술이 발달하더라도 그 기술을 사용함에 있어서 올바른 사회적 합의와 제도적 장치가 정립되지 않으면 그것은 오히려 사회에 더 부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공학과 인문사회학이 함께 접목된 학문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특히 특허분야에 관심을 갖고 변리사가 되기 위한 꿈을 꾸며 도전하였습니다. 비록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당시의 경험이 지금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하면서 기본적인 법학 지식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어 2016년 방송통신대학교 법학과에 입학하여 학업을 마치고 졸업을 하게 되었고, 이 시간 또한 제게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020년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석사과정에 입학하여 현재 컴플라이언스 & 윤리를 전공하고 있습니다. 

 

2.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을 선택한 배경은?
 
회사를 다니면서 틈틈이 컴플라이언스에 도움이 될 만한 외부교육을 수강하였습니다. 준법지원인 교육과정, 내부감사과정, ISO 37001 교육과정 등의 교육과정을 수강하면서 컴플라이언스 분야에서 전문성을 갖기 위해 계속하여 노력하였습니다. 방송통신대학교에서 법학을 공부하기도 했지만, 법학과 컴플라이언스 분야는 엄연히 차별화된 분야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주위에서 간혹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하시는 분들이 좀 더 공부하고 싶어서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국내에서 '컴플라이언스'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전공이 그 동안 없었기 때문에 대부분 법학과에서 특정 법학 분야에 대해서 전공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도 대학원에서 법학을 좀 더 공부할까 고민하던 중에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에서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이 생겼다는 소식을 듣고서 해당 전공이야 말로 저에게 매우 도움이 되는 전공이라고 생각되어 학업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3.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 과정에서 나를 차별화시키고 있는 점들은?


 그 동안 컴플라이언스와 관련된 업무를 하면서도 이와 관련된 이론적 배경이나 의미에 대해 정확히 알지 못하고 피상적으로만 이해한 부분들도 많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도 전공과목을 통해 기업이 컴플라이어스 관리체계를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필요성과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방법을 실무적인 측면뿐 아니라 학문적, 이론적인 측면까지 더해서 배우고자 하는 것이 저의 바램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산업분야에서의 컴플라이언스 & 윤리와 관련 된 기업의 경영체계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기업에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더 나아가 정부의 관련 정책 수립 시 전문가로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는 정도의 전문성을 쌓고자 하는 것이 제가 이 전공을 통해서 얻고자 하는 바 입니다.
법무 분야의 경우는 오랜 기간 축적된 지식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업무형태가 어느 정도 정형화 되어 있지만, 컴플라이언스 분야의 경우 그 중요성에 비해 아직 가야 할 길이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 과정에서의 체계적인 연구를 통해 이 분야에 대한 초석을 다지고 전문성을 강화하여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전문가 및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4.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자로서 앞으로의 계획은?
 
기업 등 조직 내 효과적인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구축 분야에 대해서 연구를 지속하고 싶습니다. 국내에 준법지원인제도가 도입된 지 꽤 시간이 흘렀으며, 최근 많은 기업들이 준법경영을 강조하며 사내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기업들이 사전적인 측면에서의 기업윤리 보다는 법적 분쟁 발생 시 사후적 대응에 더 치중하였기 때문에, 기업들이 기업윤리와 연계된 법적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사내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서 크고 작은 어려움들을 겪고 있는 상황입니다. 어떤 기업은 그 동안 기업 내 만연했던 위법행위나 부정행위에 대한 반성 측면에서 체계적인 준비없이 사내 준법경영을 대외적으로 강조하는 경우도 있고, 또 어떤 기업들은 사회 분위기나 이해관계자의 요구에 따라 최소한의 형식미 차원에서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를 도입하고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진정 기업윤리를 강조하고 지속가능경영을 위해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를 도입하고 싶어하지만, 그 길을 몰라 시행착오를 겪는 기업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컴플라이언스 & 윤리 전공자로서 형식적이 아니라 실질적인 컴플라이언스 관리체계를 도입하고자 하는 소속 회사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현재 민간 기업에서 컴플라이언스 업무를 하고 있으므로, 컴플라이언스와 관련된 외부 협회나 정부기관의 여러 활동에 참여하여 제 경험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이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컴플라이언스&윤리전공, #컴플라이언스전공
 

대학원 소식 입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