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전공소개

전공소개

언어치료학 전공은 다양한 언어 및 말 장애와 관련된 이론적·임상적 지식을 함양함으로써 의사소통장애를 다루는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또한, 고령화, 다문화, 다차원적 복지 등 급변하는 국내외적 환경 속에서 언어재활사로서의 전문가적 비전을 제시하고, 연구 및 심화 교육을 선도할 수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합니다. 다각적인 이론 및 실습 과정을 통해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증(보건복지부)의 취득을 위한 전문가적 소양을 갖춤과 동시에 심층적인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과운영의 특징

언어치료학전공

  • 언어치료학 전공
  • ▶ 언어재활사 1급 또는 2급 국가자격증 취득을 위한 커리큘럼
    본 과정을 이수하고 학위를 취득한 자는 언어재활사(2급)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학부 전공과 무관). 2급 언어재활사 자격증 소지자는 학위 취득 후 1년의 임상을 마친 후 1급 언어재활사 국가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직장인을 배려한 융통적인 수업
    이론 수업은 주로 토요일에 진행됩니다. 실습 교육은 평일과 토요일에 진행하되, 지도교수와의 상담을 통해 조정하여 운영합니다.
    ▶ 우수한 교수진과 다각적인 임상 실습
    각 분야의 전문성과 임상 경험을 갖춘 교수진, 한림언어재활연구실을 통한 실습, 외부 협력기관(병원/치료센터) 및 청각학 전공과의 연계 등을 통해 언어장애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공고히 할 수 있는 제반 여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다양한 장학금 혜택
    언어재활사 자격증 소지자, 언어치료센터 운영자/근무자, 공공기관 근무자에 대한 장학금 혜택이 있습니다. 이외에 성적 장학금, 조교(교육조교/연구조교) 장학금 등 다양한 형태의 장학금이 수여됩니다.
    ▶ 기타 프로그램
    세미나, 워크숍, 연구발표회 등의 심화된 학술연구 활동, 국내외 학회 참석 및 봉사 활동, 한림언어재활연구실을 활용한 사례연구회 등을 통해 언어재뢀 분야의 연구 및 임상적 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한림언어재활연구실

청각언어연구소 및 언어치료학 전공 부설 한림언어재활연구실은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 아동·청소년, 성인 및 노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이고 수준 높은 언어재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입니다. 언어치료 전공 교수진의 모니터와 우수한 설비, 전문적이고 다양한 언어재활 프로그램을 활용해 언어발달장애,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말더듬), 청각장애, 신경말·언어장애(치매, 뇌졸중) 등의 의사소통 문제를 진단 및 중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언어치료학 전공생들의 임상 경험을 다양화함은 물론 지역사회의 보건복지 및 삶의 질 향상에 적극 기여하고자 합니다.
  • 전화 상담/문의: 070-8680-6961
  • 방문 상담/문의: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제2관 B1 한림언어재활연구실
  • 온라인 상담/문의: https://cafe.naver.com/hugsspeech

언어치료학 관련 링크

언어치료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