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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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일반청각평가 General Hearing Evaluation 3-3-0

종합적 청각능력을 평가하기 위해서 일반적으로 시행하는 청각검사의 원리와 방법 및 검사결과 판독법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검사장비를 익힌다.

보청기평가및적합 Hearing Aid Evaluation & Fitting 3-3-0

다양한 보청기의 구조와 특성을 숙지하고 보청기 성능 및 적합성 검사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며 실습을 통해 검사장비의 사용법을 익힌다.

특수청각평가 Special Hearing Evaluation 3-3-0

일반청각평가로는 밝히기 어려운 구체적인 청각장애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기생리측정법을 포함한 특수한 청각검사의 원리와 판독법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해 검사장비의 이용법을 익힌다.

인공와우평가및적합 Cochlear Implant Evaluation & Mapping 3-3-0

다양한 인공와우의 구조와 특성을 숙지하고 인공와우 성능 및 적합성 검사의 원리와 방법을 이해하며 실습을 통해 검사장비의 사용법을 익힌다.

일반청각평가실습 Clinical Practicum for General Hearing Evaluation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일반청각평가의 기본적인 방법을 익히고,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관찰 및 실습을 하며, 평가결과의 판독법 및 임상보고서 작성법을 배운다.

보청기평가및적합실습 Clinical Practicum for Hearing Aid Evaluation & Fitting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보청기평가 및 적합의 방법을 익히고,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관찰 및 실습을 하며, 평가결과의 판독법 및 임상보고서 작성법을 배운다.

특수청각평가실습 Clinical Practicum for Special Hearing Evaluation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특수청각평가의 방법을 익히고,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관찰 및 실습을 하며, 평가결과의 판독법 및 임상보고서 작성법을 배운다.

청각임상종합실습 Advanced Clinical Practicum for Special Hearing Evaluation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청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실습 3과목 및 인공와우와 청각재활을 포함한 종합적 실습, 발표 및 토의를 하고, 종합보고서 작성법을 배운다.

청능재활종합실습 Comprehensive Practicum for Audiologic Rehabilitation 3-1-4

청각학총론 Integration of Audiology 3-3-0

소리의 특성, 청각검사, 난청의 종류와 원인, 예방, 재활 등 청각학 전반에 관한 기본적 지식을 습득하며,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고 토의한다.

아동청각학 Pediatric Audiology 3-3-0

청각기관의 발달과정, 신생아와 유소아의 난청위험요인 및 조기진단방법 등을 습득한다.

노인청각학 Geriatric Audiology 3-3-0

노인난청의 원인, 특성 진단 및 치료방법을 고찰하고, 난청으로 인한 심리사회적 측면의 변화를 논의한다.

청각보조기기 Assistive Listening Devices 3-3-0

일반보청기 또는 이식보청기의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청각보조장비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서 청각장애인에게 적합하는 방법을 익힌다.

재활청각학 Rehabilitative Audiology 3-3-0

영유아기, 성인기 및 노인기에 따른 난청재활의 기본원리와 방법을 배우고, 보청기와 인공와우 등 다양한 청각보조장치의 활용법을 익힌다.

청각언어재활 Audiologic Rehabilitation 3-3-0

청능훈련, Auditory-verbal training, 수화 등 청각언어재활의 기본적 개념을 익히고, 영유아기, 학령기, 성인기, 노년기에 따른 청각언어재활법을 습득한다.

청능훈련 Auditory Training 3-3-0

청능평가, 보청기/인공와우의 적응 및 의사소통향상을 위한 청능훈련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연령층(영유아기, 학령기, 성인기, 노년기)에 따른 청능훈련 방법을 강의와 실습을 통해서 학습한다.

청각정보처리 Auditory Processing 3-3-0

청신경의 생리적 기능을 이해하고 관련된 청각학의 이론을 배경으로 인간이 소리와 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을 학습한다. 또한 청각정보처리장애(auditory processing disorder, APD)의 평가와 재활 방법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청각학장비보정 Calibration of Audiologic Equipments 3-3-0

청각검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검사기기의 음향학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위한 보정방법을 습득하여 임상적 적용을 도모한다.

보건의료관련법규 Regulations of Health and Medical Treatment 3-3-0

청각언어치료학과 관련된 보건의료관련법규를 이해하고, 임상에서 준수해야할 원칙을 연구하고 사례들을 검토한다.

산업청각학 Industrial Audiology 3-3-0

심리음향측정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소음의 측정 방법 및 각종 청각검사장비의 정도관리법을 숙지하며, 청각학 분야의 최신지식을 습득한다.

임상청각학연구 Study of Clinical Audiology 3-3-0

청각 및 증폭기기의 평가 그리고 재활에 있어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최근에 이루어지고 있는 청각학 관련 연구 및 이론을 실제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전정평가및재활 Vestibular assessment and rehabilitation 1.5-1.5-0

전정기관의 해부생리와 관련 질환을 숙지시키고, 전정기능의 평가 및 재활법을 익힌다.

연구조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3-3-0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학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고,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분석의 기법을 익힌다.

청각학세미나 Audiology Seminar 3-3-0

국내외 청각학의 최근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청각학 관련 학회 및 기관의 인터넷 사이트를 검색하여 필요한 정보를 습득하는 기술을 익히며, 미래의 국내외 청각학 방향을 토론한다.

청각학독립연구 Independent Study of Audiology 3-3-0

학생이 관심 있는 청각학분야의 연구주제를 선정하여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깊이 있는 분석을 시도한다.

심리음향학 Psychoacoustics 3-3-0

소리의 음향적 특성과 인간의 청각적 인지과정을 연구하고, 과학적인 측정 및 분석기법을 익힌다.

청각해부생리학 Anatomy and Physiology of Hearing 3-3-0

청각 및 발성기관의 해부 및 생리에 대한 기본지식을 익히고, 청각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요인들을 논의한다.

청각장애 Hearing Disorders 3-3-0

다양한 청각장애의 종류를 분류하고 각각의 원인, 특성, 진단, 예방 및 치료방법을 고찰한다.

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3-3-0

특수교육의 학문적 성격과 내용을 이해하고, 특수교육 대상의 특성, 문제행동, 교수학습방법 둥에 관하여 고찰하고 논의한다.

언어병리학 Speech Pathology 3-3-0

언어병리학 전 분야에 걸친 이론적인 기초, 최근 연구동향, 연구방법 등을 분석하고 토의한다.

수화 Sign Language 1.5-1.5-0

수화의 역사와 원리를 학습하고 기본적인 수화를 익힌다.

상담심리학 Counseling psychology 3-3-0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한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 혹은 성인의 상담 시 청능치료 및 재활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상담기법을 학습한다.

(청각,언어재활공통)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Communication Disorders) 3-3-0

의사소통장애의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학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고,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분석의 기법을 익힌다.

장애아동의이해 (Understanding for Children with Impairment) 3-3-0

일반적인 아동의 발달, 장애의 원인 등의 이해하고 적합한 보장구의 활용을 통하여 아동의 재활 및 발달을 촉진하는 방법을 익힌다. 특히 청각장애 아동의 발달 및 재활 방법에 대해서 심층적으로 공부한다.

신경언어장애 (Neural Bases of Speech-Language Production Disorders) 3-3-0

대뇌로부터 말초신경에 이르기까지의 말-언어의 산출과 이해에 관한 경로에 대한 신경학적 접근을 함으로써,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의 제반문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언어발달장애 (Language Development Disorders) 3-3-0

언어이전기부터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론, 구문론, 화용론적인 측면에서 고찰하고 연구한다.

유창성장애 (Fluency Disorders) 3-3-0

유창성장애의 원인에 관한 심리학적, 생리학적 이론을 고찰하며 나아가 진단방법을 모색하고, 최근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치료접근법들을 비교, 연구한다.

조음음운장애 (Articulation and Phonology Disorders) 3-3-0

조음 및 음운발달의 이론에 대한 고찰을 하며, 장애의 원인 및 장애정도를 분석하고 진단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나아가 다양한 조음 및 음운치료 접근법에 대해 고찰, 연구한다.

음성장애(Voice Disorders) 3-3-0

음성을 만들어내는 후두 및 성대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하고, 음성 장애의 기질적 원인과 기능적 원인을 분석한 다음 다양한 치료접근법을 비교 연구한다.

의사소통장애진단평가 (Diagnosis in Communication Disorders) 3-3-0

의사소통 장애의 진단 및 평가를 위한 다양한 검사도구의 사용과 분석 및 해석 방법을 습득함으로써, 실제로 진단도구를 사용하여 정상 및 장애자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언어재활관찰 (Observation in Speech and Language Therapy)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언어재활 사례를 관찰하고, 관찰한 사례에 대한 평가 및 분석을 한다.

언어진단실습 (Clinical Practicum of Diagnosis in Language Disorders)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진단을 시행한다.

언어재활실습 (Clinical Practicum in Language Therapy) 3-1-4

지도교수의 감독 하에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아동 및 성인을 대상으로 재활 치료를 시행한다.

언어재활현장실무 (Clinical Practicum in Language Therapy Center) 1.5-1-2

언어재활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임상 및 행정 정보를 습득한다.

노화와 의사소통장애 (Communication Disorders of the Elderly) 1.5-1.5-0

노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여러 의사소통장애에 대하여 알아보고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접근을 알아본다.

말과학 (Speech Science) 1.5-1.5-0

말 생성과정에 대한 생리학적 기저에 관한 연구를 개괄하고, 또한 한국어 자음과 모음을 음성 생리학 및 실험 음성학적으로 고찰한다.

심리학개론 (Introduction to Psychology) 1.5-1.5-0

장애인, 장애 가족, 장애 부모에 대한 상담심리학적 접근을 알아보고 생애주기별 상담기법에 대하여 이해한다.

언어기관해부생리(Anatomy and Physiology for Speech Sound) 1.5-1.5-0

언어를 생성하는 기관의 해부 및 생리에 대하여 알아본다.

의사소통장애개론 (Introduction to Communication Disorders) 1.5-1.5-0

다양한 언어장애의 원인, 진단 및 치료에 대해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언어장애의 전반적인 이해를 갖는데 목적을 둔다.

청각학 (Audiology) 1.5-1.5-0

다양한 청각장애의 원인, 진단 및 중재, 재활에 대한 개괄적인 접근을 통해 청각학의 전반적인 이해에 목적을 둔다.

언어학 (Linguistics) 1.5-1.5-0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변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모든 언어와 언어전달과정에서 생기는 물리적·생리적·심리적인 요인을 이해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특수교육학 (Special Education) 1.5-1.5-0

신체적, 정신적, 인지적으로 정상범위에서 현저히 벗어나는 장애의 교육에 관하여 전반적인 이해에 목적을 둔다.

청각장애언어재활 (Auditory Rehabilitation) 1.5-1.5-0

아동, 성인, 노인 청각장애인의 진단, 중재, 훈련 등의 전반적인 재활에 대하여 이론적 접근에 대하여 고찰하며, 최근의 경향에 대하여 알아본다.

말운동장애 (Motor Speech Disorders) 1.5-1.5-0

구어실행증, 운동구어장애 등 신경계의 결함으로 인해 말을 산출하는 데 어려움을 보이는 말운동장애의 원인과 증상, 치료 방법을 고찰한다.

삼킴장애 (Swallowing Disorders) 1.5-1.5-0

정상적 및 병리적 삼킴 현상의 해부와 생리를 이해하고, 삼킴장애의 다양한 평가 및 치료 방법을 알아본다.

(청각,언어재활공통) 의사소통장애연구방법론 (Research Methodology for Communication Disorders) 3-3-0

의사소통장애의 연구조사를 위한 통계학의 기초적인 방법론을 습득하고, 통계 패키지를 이용하여 효과적인 결과분석의 기법을 익힌다.

보완대체의사소통(Augmentative and Alternative Communication) 1.5-1.5-0

구어를 통한 의사소통이 어려운 중증 장애자들의 의사소통 기능을 보완 또는 대체할 수 있는 기기나 방법을 모색하고, 의사소통장애의 사례별로 다양한 보완대체의사소통 방법을 활용할 수 있도록 훈련한다.

의사소통장애상담(Counseling for Communication Disorders) 1.5-1.5-0

언어재활사로서 의사소통장애 환자나 부모, 보호자를 상담하고 교육할 수 있는 지식과 상담 기술을 학습하며, 부모교육, 가정지도 등 효과적인 상담 및 교육 방안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