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전공필수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컨설팅학개론 Consulting Science Intrduction 3-3-0

컨설팅에 관한 주요 이론적 관점을 학습하고 최근 컨설팅학 분야의 주요 이슈와 연구동향에 대해 심층적으로 연구한다.

데이터사이언스 입문 Data Science Introduction 3-3-0

데이터의 증가, 컴퓨팅기술의 진보 및 통계분석기법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 정형 비정형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가치창출 또는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술분석(Descriptive Analysis), 진단분석(Diagonal Analysis), 예측분석(Predictive/Forcasting Analysis) 및 처방분석(optimization analysis)을 포함하는 다양한 데이터분석 기법들을 연구한다.

데이터매니지먼트개론 Data Management Introduction 3-3-0

Data Management 생애주기 전체에 걸쳐 데이터 및 정보 자산의 가치를 전달, 제어, 보호 및 향상시키는 계획, 정책, 프로그램 및 실행을 개발, 실행 및 감독하는 DMBOK 전반의 내용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컨설팅조사방법론 Consulting Research Methodology 3-3-0

컨설팅조사 및 연구방법론으로서 질적연구(Qualitative Research)와 양적연구(Quantatitive Research)의 철학적 패러다임 하에서 질적연구 및 양적연구 방법론의 특성 및 관점을 이해하고, 연구접근법별 주요 조사연구기법을 학습하고, 사례 중심의연구 방법론 학습한다.

빅데이터분석방법론 Big data Analytic Methdology 3-3-0

기업 등에서 생산되는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텍스트 마이닝 또는 데이터 마이닝을 통해 데이터에서 의미와 가치를 추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분류분석, 군집분석, 예측분석, 회귀분석, 차이분석 등 비즈니스 목적에 적합한 분석기법을 적용하여 데이터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전공선택

데이터 조직관리 및 변화관리 Data Management Organization & Organizational Change Management 3-3-0

데이터 관리 및 데이터 거버넌스 조직이 진화하는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데이터 소유권, 협업, 책임 및 의사결정에 관한 기본 체계를 학습하고, 일하는 방법,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데이터(및 기술)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빅데이터 분석실습 Big Data Analysis Practice 3-3-0

Python을 활용하여 기초프로그래밍, 데이터 수집과 기초통계 및 중급통계분석, 텍스트 분석, 지리정보 분석은 물론 머신러닝 프로젝트를 활용하여 다양한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문제해결 방법론 세미나 Problem-solving Methodology Seminar 3-3-0

기존의 통계적 및 실증적 접근방법으로는 해결하지 못하는 기업, 국가 및 사회적 문제 해결을 위하여 Logical Thinking 기반 문제해결 접근법과 그러한 프레임워크를 학습하고 창의적 문제 해결기법을 연구한다.

기업분석과 의사결정 사례 연구 Corporate Analysis and Decision-Making Case Studies 3-3-0

기업이 당면한 다양한 의사결정 이슈를 논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글로벌 컨설팅펌 실무 현장에서 적용하는 다양한 기업분석 방법론을 학습하고, 실습한다. 특히 학습한 이론 및 Tool-Kit이 실재 기업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가를 연구한다.

데이터 아키텍처 및 데이터 모델링 Data Architecture and Data Modeling 3-3-0

마스터 Blueprint를 사용하여 데이터 통합을 안내하고, 데이터 자산을 제어하며, 데이터 투자를 비즈니스 전략에 맞게 조정하는 일련의 과정과 함께 데이터 모델링 및 디자인을 연구한다.

데이터 웨어하우징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Data Warehousing and Business Intelligence 3-3-0

기업의 의사결정을 극대화하기 위한 데이터 계획에서 폐기까지 데이터 라이프사이클 전반에 걸쳐 저장된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설계, 보완 및 지원 등을 연구한다.

데이터 보안 Data Security Management 3-3-0

데이터 및 정보 자산의 적절한 인증, 인가, 액세스 및 감사를 제공하기 위한 보안 정책 및 절차의 계획, 개발 및 실행 등에 대해 학습하고, 연구한다.

데이터 통합 및 상호운용성 Data Integration and Interoperability 3-3-0

데이터스토어, 애플리케이션 및 조직 내 및 조직 간의 데이터 이동 및 통합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포함한 데이터 통합 및 상호 운용성에 대해 연구한다.

참조 데이터 및 기준 정보 관리 Reference and Master Data Management 3-3-0

중요한 비즈니스 엔티티에 대해 가장 정확하고 시기적절하며 관련성이 높은 버전의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 간에 일관된 사용이 가능하도록 참조 데이터 및 기준 정보 관리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실재 사례를 기반으로 연구한다.

메타 데이터 관리 Metadata Management 3-3-0

기술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에 대한 정보, 데이터 규칙 및 제약사항, 논리적 및 물리적 데이터 구조 등 메타 데이터에 액세스하기 위한 계획, 구현 및 제어 활동 등을 연구한다.

데이터 품질 관리 Data Quality Management 3-3-0

조직 내에서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의 적합성을 측정, 평가 및 개선하기 위한 품질 관리 기법이 포함된 액티비티의 계획, 구현 및 제어 등을 연구한다.

데이터 거버넌스 Data Governance 3-3-0

기업 전체의 요구를 고려하는 데이터 관리 활동 및 기능에 대한 지시 및 감독을 제공을 위한 데이터에 대한 의사결정 권한 및 책임 시스템 구축에 대해 연구한다.

빅데이터 및 데이터 사이언스 심화 Big Data and Data Science Practice 3-3-0

빅데이터와 데이터 사이언스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빅데이터 및 데이터 사이언스 심층 사례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인공지능(AI)과 딥러닝 실습 Artificial Intelligence(AI) and Deep Learning Practice 3-3-0

인공지능(AI) 또는 약한AI(Weak AI)는 기업 경쟁력, 생산성, 기업생태계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핵심 요소 기술로서 기업의 경쟁력 강화 및 BM 혁신을 위해 Applied AI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우리 기업에 어떻게 AI 기술을 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 사례를 분석하고 컨설팅 방법론을 연구한다.

데이터마이닝과 텍스트마이닝 실습 Data Mining and Text Mining Practice 3-3-0

다양한 정형 및 비정형 빅데이터를 수집하고 데이터 마트를 구축한 후 데이터 유형에 따라 군집분석, 회귀분석 또는 분류분석 등을 통하여 데이터로부터 관계와 의미를 발견하는 분석기법을 연구한다.

옵티마이제이션 컨설팅 연구 Optimization Consulting Study 3-3-0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이 가장 효율적으로 운영될수 있는 최적화 기법을 학습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컨설팅 스킬을 연구한다.

시뮬레이션 컨설팅 연구 Simulation Consulting Study 3-3-0

시뮬레이션의 개념 및 모델링 방법으로 학습하고 Monte Carlo Simulation Tool을 활용하여 시뮬레이션 스킬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데이터 분석 컨설팅 툴킷 세미나 Data Analysis Consulting Toolkit Seminar 3-3-0

데이터 매니지먼트 관련 비즈니스 분석을 위한 컨설팅 툴과 방법론(Tools & Methodologies)으로서 분류도구, 정리도구, 요인도구 등 다양한 분석 프레임워크, 분석도구, 및 분석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다양한 비즈니스 분석 방법과 사례를 연구한다.

데이터 매니지먼트 성숙도 평가 연구 Data Management Maturity Assessment Study 3-3-0

데이터 관리의 현재 상태와 그것이 조직에 미치는 영향을 특징짓기 위해 조직 내에서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의 순위를 매기는 방법을 정량적/ 정성적으로 연구한다.

미래예측 분석 컨설팅 연구 Consulting Research on Future Prediction Analysis 3-3-0

미래예측 분석은 과거 자료가 있는 경우와 과거 재료가 없는 경우로 구분하여 다양한 미래예측 방법론을 이해하고, 다양한 산업환경 하에서 적절한 미래예측 분석 방법을 활용할 수 있는 이론과 분석기법 및 실무 사례를 연구한다.

디지털 전환(DX) 전략 수립 컨설팅 연구 Digital Transformation(DX) Strategy Consulting Study 3-3-0

IoT, Bigdata, AI, Cloud Computing, Blockchain, Mobile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과 인터넷과 ICT 기술의 발달로 산업 패러다임이 급변하고 있는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한 대응으로서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준비도(성숙도)를 진단하고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X)의 방향성과 전략과제들을 개발하는 전략 수립 절차와 방법을 연구한다.

데이터매니지먼트전공 커리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