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English Mongolian

세상을 향한 Gateway

Hallym University of Graduate Studies

교과과정/교과목소개

전공필수

기업경영전략연구 Seminar on Corporate Strategy 3-3-0

전시·컨벤션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에서 활동중인 기업이나 종사자들이 자신의 경영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자신의 역량 및 환경변화에 맞춰 달성하고자 하는 제반 전략의 수립 및 실시 과정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 운영을 통한 핵심경쟁력 창출 및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기초 위에서 조직의 경쟁력을 제고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을 이론과 사례분석을 통해 탐구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구체적으로는 인력확보 및 인력유지, 성과관리, 임금관리, 직무설계 및 직무분석, 훈련 및 개발 등 인력의 구성과 인력의 질적 개선을 위한 각종 방안들이 논의된다.

재무회계연구 Studies of Financial Accounting 3-3-0

기업의 언어라고 하는 회계정보가 수집, 정리되어 재무제표로 보고되는 과정을 개괄적으로 학습한다. 재무제표의 작성과 관련된 회계순환과정을 회계정보이용자 및 경영관리자의 관점에서 어떻게 분석하고 이용할 것인지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기업재무의사결정에 대하여도 토의한다.

창업경영세미나 Seminar on Entrepreneurial Management 3-3-0

본 과목은 경영학의 기능적 지식을 통합적으로 활용하여 사업체의 설립과 운영에 대한 체계적이고 실천적인 마인드를 개발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기업 창업의 실제 사례를 분석하고 토의함으로써 성공적인 사업개발에 요구되는 이론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익히도록 한다.

마케팅전략연구 Studies of Marketing Strategy 3-3-0

기업의 가치창출 기능 중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마케팅을 전략적인 계획과정으로 이해하고,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 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지를 학습한다.

소비자행동연구 Seminar on Consumer Behavior 3-3-0

마케팅전략 수립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대상인 소비자들의 심리와 행동을 과학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마케팅에 활용될 시사점을 찾아본다. 주요내용으로 소비자의 태도 형성과 변화, 의사결정과정,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환경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 등을 학습한다.

사회적경제세미나 Social Economy Seminar 3-3-0

최근 자본주의경제의 단점을 보완하는 수단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사회적경제를 이해하고, 공정관광 등 여가 및 관광분야에서의 실제 사례들에 대하여 논의한다. 이를 위해 사회적경제의 이론적 배경을 학습하고,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다양한 사회적경제 주체들의 특성을 파악한 후 국내 및 해외의 다양한 사례들을 유형화하고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서비스경영세미나 Research Seminar in Service Management 3-3-0

전시·컨벤션분야는 신지식 산업이고 서비스 산업이다. 무형성, 생산과 소비 일치 등 제조업과는 다른 특성을 갖는 최첨단 서비스 산업분야를 경영학에서 다루는 조직인사, 재무, 마케팅 관리기법을 응용하여 분석, 연구한다.

관광레저산업세미나 Seminar on Tourism Industry 3-3-0

관광과 여가의 핵심이론 및 세계 관광, 아웃도어산업의 현황과 동향 등 관광레저산업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한다. 또한 지속가능한 관광, 공정관광 등 관광의 주요 이슈는 물론 온라인 여행사, 저가항공 등 새로운 관광산업분야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관광레저산업을 거시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관광조사연구기법 Tourism Research Method 3-3-0

본 과목은 관광학 연구에 활용되는 다양한 조사연구기법들을 학습하고 논문을 활용하여 실제 응용된 사례를 확인하여 관광학 분야에 많이 쓰이는 조사연구기법을 익히도록 한다.

빅데이터분석방법론 Big data Analytic Methdology 3-3-0

소셜네트워크 분석, R 분석, 파이선 분석 등 빅데이터 활용을 이해하는데 기초적으로 요구되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의 활용 및 분석 능력을 학습하는 수업

외식산업경영연구(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3-3-0

국내외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의 현황, 트렌드, 이슈,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외식기업 창업 및 운영, 컨설팅에 필요한 학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공선택

관광상품기획세미나 Seminar on Tourism Product Planning 3-3-0

관광산업의 수익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경쟁력을 갖춘 상품을 기획하는 과목이다. 상품개발의 이론과 실제 사례를 분석하여 창의적 상품을 개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관광상품 기획에 필요한 각종 자원들을 분류하고, 유형별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자원의 조사와 평가를 기초로 자원의 유형에 적합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방법을 심층적으로 논의한다.

관광마케팅사례연구 Seminar on Tourism Marketing 3-3-0

본 과목은 어메너티를 활용한 도시마케팅, 문화콘텐츠‧ 스포츠 등과의 융합관광 등 관광레저산업의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신상품 개발사례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토의함으로써 관광산업계의 중견 관리자로 하여금 다양한 마케팅전략과 관광레저상품을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스마트관광세미나 Seminar on Smart Tourism 3-3-0

ICT 기반의 개방형 플랫폼과 빅데이터를 활용, 실시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관광서비스의 메커니즘과 추세를 이해하고, 스마트관광 활성화를 위한 스마트시티 구현 및 창의적 콘텐츠 개발에 대하여 학습한다.

웰니스관광세미나 Wellness Tourism Seminar 3-3-0

웰니스 개념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웰니스관광에 대한 개념, 유형과 최근 동향 등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는 한방 및 산림․음식 치유, 스파․해수 트리트먼트, 명상․요가․마사지 등 다양한 형태로 진행되는 웰니스관광 개발 및 운영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벤트기획세미나 Seminar on Event Planning 3-3-0

최신 IT 기술이 도입되면서 기업 및 각종 주최기관이 개최하는 이벤트의 특성에 빠른 변화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성공적인 이벤트 기획시 고려해야 하는 요소를 중심으로 해외 우수 이벤트에 대한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이벤트 기획시 고려할 수 있는 기술적 요소를 학습할 수 있고, 참가자 needs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이벤트 기획력을 학습한다.

지역축제세미나 Seminar on Festival Development 3-3-0

지역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국내지역축제와 세계지역축제의 개발배경 및 성공요인을 비교 분석하여 향후 지역축제 개발시 필요한 지역축제의 성공요인 및 개발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한국관광지리연구 Studies on Tourism-Geography and Leisure in Korea 3-3-0

본 과목에서는 한국지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한국의 관광지와 관광자원의 유형별 사례, 여행루트의 구성, 여행 및 레저 활동의 변화 추세, 그리고 지속가능한 관광발전에 대하여 학습한다.

외식산업경영연구 Study on Food Service Management 3-3-0

국내외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외식산업의 현황, 트렌드, 이슈, 관련 정책을 이해하고 외식기업 창업 및 운영, 컨설팅에 필요한 학문적인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외식기업성장전략연구 Food Service Enterprise Growth Strategy 3-3-0

중소 외식업체는 프랜차이즈기업으로, 중대형 외식기업은 대기업으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단계별 성장전략, 자금조달, 기업공개(IPO), 기업 인수합병(M&A)에 대해 학습하고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외식기업마케팅전략연구(Study on Food Service Marketing Strategy) 3-3-0

외식기업 경영에 적합한 마케팅전략 관련 지식 학습과 최신 사례에 대한 심층 연구는 물론 메타버스로 대변되는 새로운 경제 생태계에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적 사고능력을 배양한다.

외식프랜차이즈시스템연구 Study on Food Service Franchise System 3-3-0

최근 외식산업 내 프랜차이즈사업의 성장에 따라 개별 외식업체의 프랜차이즈사업 전환 및 기존 프랜차이즈 사업자의 사업 고도화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외식사업해외시장진출전략연구 Study on Overseas Market Entry Strategy for Restaurant Business
3-3-0

K-Food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과 구매력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므로 국내 외식기업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국제경영 및 글로벌 진출 전략을 학습하고 사례분석을 실시한다.

외식스타트업세미나 Seminar on Food Service Start-Up 3-3-0

기업가 정신을 바탕으로 외식사업을 창업하고 조기 안정을 이룰 수 있도록 Start-Up 단계별 비즈니스모델 수립 및 사업계획서 작성, 정부지원정책 활용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사례 연구를 실시한다.

외식경영컨설팅세미나 Seminar on Food Service Business Consulting 3-3-0

외식기업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컨설턴트로서의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컨설팅 방법론, 컨설팅 프로세스, 컨설팅 관리, 사례연구 및 보고서 작성, 상담·코칭 기법을 학습한다.

스마트매장운영관리 Smart Restaurant Operation and Management 3-3-0

ICT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외식업체 매장 운영 프로세스 구축, 고객관계관리 및 비대면 서비스 매장 운영 등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배양한다.

디지털마케팅연구 Study on Digital Marketing 3-3-0

관광 및 이벤트, 외식 비즈니스의 성공을 위해 ICT 기반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마케팅전략 기획 및 실행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과 최신 사례를 분석하여 디지털마케팅에 필요한 전략적 사고능력을 키우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최신의 마케팅기법 및 노하우를 습득한다.

관광이벤트외식프로젝트실습 Tourism, Event & Food Service Project 3-2-2

관광 및 이벤트, 외식산업의 현장에서 필요한 조사분석 또는 사업기획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조사 설계 및 기초적인 분석, 또는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을 학습하고 실습한다.